회사소개

기술자료

품질관리

고객센터

홈페이지 가이드

브레이크시스템

디스크 브레이크가 그렇게 좋은 시스템이라면 왜 아직도 드럼 브레이크가 남아 있는가?
여기는 두 가지 큰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파킹 브레이크 장착을 고려했을때 원가가 비싸다는 것이며, 둘째는 사실상 주된 이유는 파킹 브레이크 장착이 어렵다는 것이다.
드럼 브레이크의 경우 기존의 시스템에 레버 하나만의 추가 장치로 파킹 브레이크의 기능이 가능하지만 디스크 브레이크에 파킹 브레이크 장치를 추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매커니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디스크 브레이크 안쪽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별도 장착하면서까지 점차 디스크 브레이크로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기관차에서부터 점보제트기에 이르기까지 현재 개발된 제동장치 중에서 가장 훌륭한 시스템이다.
디스크 브레이크에는 마찰재(브레이크 패드)를 회전체(로터)에 압착시크는 캘리퍼라고 하는 장치가 사용된다.

운전자의 패달 조작으로 발생된 유압이 유압회로를 거쳐 캘리퍼에 내장된 피스톤에 전달되고 이 피스톤이 브레이크 패드를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회전체(로터)에 압착되면서 마찰력이 발생하는 것이다.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디스크 브레이크는 사용 수명도 길고 물에 젖었을 때 복원력도 뛰어나며 마찰재와 디스크와의 간격 조정 및 마찰면의 청소까지도 자동으로 된다. 또한 패달 감각도 매우 뛰어나며 제동 시 쏠림 현상도 현저히 줄어든다.

제동력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다.